이달의 특강

이달의 특강

CRASH COURSE OF THE MONTH

이달의 특강

이번주 강론 2018. 08. 19 - 나를 꼭꼭 씹어 먹어라

생명의빵1.jpg


나를 꼭꼭 씹어 먹어라



강종석 신부


연중 제20주일




세상에는 아무리 먹어도 체할 염려가 없는 음식이 있습니다. 오히려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구원을 확실히 얻게 됩니다. 그것은 예수님입니다. 탈이 없을 뿐 아니라, “너희가 사람의 아들의 살을 먹지 않고 그의 피를 마시지 않으면 너희는 생명을 얻지 못한다”(요한 6,53)라고 주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그러니 꼭꼭 씹어 철저하게 소화시킬 음식()인 것입니다. “생명의 빵이라고 계시하시는 오늘의 복음은 예수님의 일련의 자기 계시를 종합하는 표현입니다. 그러니 우리 영혼의 양식이요, 구원에 이르도록 만들어주는 생명의 빵인 예수님을 잘 알고 먹어야 합니다. 이것은 예수님을 주님으로 제대로 믿는 것을 말합니다.

 

주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요한 8) “착한 목자”(요한 10) “진리, 생명”(요한 14) “참 포도나무”(요한 15)라고 표현하시기도 하지만, 우리의 직접적인 간여, 즉 따라 걸어야하는 ”(요한14)이나 잘 알고 먹어서 우리 영혼의 살과 피로 삼아야 하는 생명의 빵”(요한 6)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나 생명의 빵이라는 표현은 바라봄보다 예수님에 대한 철저한 앎과 수용의 태도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오늘 복음(요한 6)에 앞서 예수님은 자기 계시를 통해 당신은 영원한 생명수의 소유자, 계시의 완성자, 성부의 뜻을 실천하고 완수하는 분, 당신을 보고 이미 구원자임을 고백하는 사람들이 출현하기 시작했음, 생명을 주관하시는 분임을(요한 4), 병자의 치유자, 안식일의 주인, 하느님과 대등함, 하느님을 아버지라 부르심, 성부의 전권을 받았음, 심판의 권한, 당신 말씀을 통해 영생을 얻음, 당신 뜻이 아니라 아버지 뜻을 추구함, 세례자 요한이 증언하는 구원자, 성부께서 증언하는 구원자, 불신자의 영광을 거절하심을(요한 5), 5천명 군중을 먹이심, 물 위를 걸을 수 있는 능력소유, 구약의 권위있는 해석자, 하늘에서 내려온 분, 아버지의 사람을 모두 살리는 일을 하는 분, 성부께서 뽑은 사람들만이 당신을 믿을 수 있음, 성부를 직접 보신 분임을(요한 6) 계시하면서 결론으로 생명의 빵이라고 말씀하신 겁니다.

 

우리는 그분의 말씀을 먹어야하고 그분의 사랑과 행동거지를 먹어야 합니다. 그것도 확고한 믿음으로 먹어야 합니다. 회개하지 못해서 믿지 못하는 불신자들처럼 하지 말고 회개하고 진정으로 그분을 믿고 먹어야 합니다. 아멘!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